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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마케팅관리(제6판)
저자 주우진, 박철, 김현식
가격 41,000
판형 4×6배판
페이지 612p
출판연도 2023년 8월
ISBN 978-89-7770-750-4

본문

제6판 머리말

마케팅관리 제5판을 출판한 지 3년 반이 지났다. 이 기간은 코로나 팬데믹이 전 지구적인 상처를 남기고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4차산업혁명이 사회 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 변화의 시기였다. 학문적 측면에서는 소비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는 가치공동창조 패러다임이 마케팅 영역에 뿌리내린 시기이기도 하다. 이를 반영하여 이번 제6판에서는 디지털 기반 4차산업혁명시대에 어울리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개념을 가미하는 데 주력하였다.
 
먼저, 이번 제6판에서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개념을 1장에서 소개하였다. 소비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관점은 마케터가 앞에서 소비자를 이끄는 전통적 마케팅 관점과 다르다. 21세기 디지털 4차산업혁명시대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파워 소비자의 부상이다. 파워 소비자는 정보적, 기술적, 사회적 파워 원천으로부터 더 많은 파워를 획득하여 자신과 동료 소비자들의 문제해결 과정을 주도할 수 있는 영향력을 보유한 소비자를 말한다. 높아진 디지털 4차산업혁명시대 소비자 파워를 고려할 때 마케터가 앞에서 소비자를 이끄는 해결사 마케팅 관점 일변도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관점을 겸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이번 제6판에서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사례를 2, 3, 4, 9, 10, 11장에서 소개하였다. 마케팅환경, 소비자행동, 시장조사, 신제품개발, 가격책정, 유통관리 등 세부적인 카테고리에 어울리는 사례들은 독자들이 가치공동창조 마케팅의 개념만이 아니라 세부 운용 양상에 대한 통찰을 얻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번 제6판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디지털마케팅을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본용어들을 2, 14장에 참고자료로 소개하였다. 보강된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본용어들은 관련 산업 전문가 외의 일반 독자들이 디지털 개념을 가미하며 진화하는 마케팅 개념을 습득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번 제6판에서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관점을 적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 중 가격책정 관련 사항을 10장에 참고자료로 소개하였다. 비록 가격에 국한된 참고자료지만 가치공동창조 마케팅을 시도할 때 맹목적인 적용보다 신중한 적용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제6판은 디지털 4차산업혁명시대에 어울리는 가치공동창조 마케팅 개념을 가미한 마케팅 입문서로 개량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보완을 하였다. 이번 제6판이 나오기까지 제5판 보완을 위한 고견을 제시해 준 독자들께 감사드린다.

2023년 8월
저자 일동


차 례

제1장 마케팅의 이해
1.1 마케팅의 정의
1.2 마케팅의 중요성
1.3 마케팅의 주요 개념

제2장 마케팅 환경분석
2.1 마케팅 환경의 의의
2.2 외부 거시적 환경
2.3 외부 미시적 환경
2.4 내부 환경
2.5 마케팅 환경분석

제3장 소비자행동 이해
3.1 소비자행동 개관
3.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3.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3.4 소비자행동의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3.5 소비자행동의 개인심리적 영향요인

제4장 마케팅 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4.1 마케팅 조사
4.2 인터넷 마케팅 조사
4.3 마케팅 정보시스템

제5장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전략
5.1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선정 개요
5.2 시장세분화
5.3 표적시장선정

제6장 포지셔닝 전략
6.1 포지셔닝의 개념
6.2 포지셔닝의 중요성
6.3 포지셔닝 과정
6.4 포지셔닝 유형

제7장 제품관리
7.1 제품의 이해
7.2 개별제품관리
7.3 집합제품관리
7.4 제품의 유형

제8장 브랜드 관리
8.1 브랜드 이해
8.2 브랜드 관리
8.3 브랜드 자산관리

제9장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9.1 신제품의 의의
9.2 신제품 성공의 조건
9.3 신제품 개발과정
9.4 제품수명주기 관리

제10장 가격관리
10.1 가격의 이해
10.2 기본적 가격의사결정
10.3 상황별 가격의사결정

제11장 유통경로 관리
11.1 유통경로 개관
11.2 유통경로의 설계
11.3 유통경로 운영
11.4 유통경로 성과평가 및 피드백
11.5 상황별 유통경로관리

제1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IMC
12.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2.2 IMC의 이해
12.3 IMC의 실행과정

제13장 광고/PR/판매촉진/인적판매
13.1 광고
13.2 PR
13.3 판매촉진
13.4 인적판매

제14장 특수주제: 디지털마케팅
14.1 디지털마케팅의 이해
14.2 디지털마케팅 환경
14.3 디지털마케팅 관리

제15장 특수주제: 서비스 마케팅
15.1 서비스 마케팅의 의의
15.2 서비스 마케팅 관리


공저자약력
주우진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졸업 후 MIT에서 조교수를 역임하였으며 버클리 대학에서 초청 부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이다.Journal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Marketing Science, JIBS,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그는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2003년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에서 아시아-태평양 Top 10 교수에 2위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에는 미국 국제경영학회에서 JIBS Decade Award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박 철 교수는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삼성물산(주) 섬유마케팅팀에서 근무하였고, 미국 Vanderbilt University와 University of Hawaii에서 Visiting Scholar, 몽골 Mongolia International University와 University of Jinan(濟南大學)에서 Visiting Professor로 활동하였다. 한국소비문화학회장과 서비스마케팅학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마케팅학회 학회장이며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Journal Interactive Marketing,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등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김현식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LG경제연구원에서 경영컨설턴트로 재직하였으며, 미국 CSUS에서 Visiting Scholar로 재직한 바 있다. 그리고 현재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이다.Psychology & Marketing,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Service Theory and Practice,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유통연구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그는 2004년 한국 마케팅학회의 우수 박사학위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2014년과 2015년 한국 유통학회 유통연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2010년 한림대학교의 강의우수교수로 선정된 바 있고, 2018년 한림대학교 학생추천 좋은수업상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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