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도서안내 / 기업경영과 법(제2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도서안내

법학 기업경영과 법(제2판)
저자 오수근, 김정연
가격 34,000
판형 4X6변판
페이지 320p
출판연도 2023년 3월
ISBN 978-89-7770-741-2

본문

[제2판 서문]

  저는 2021년과 2022년 두 번에 걸쳐 이 책의 제1판을 교재로 삼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학부생 대상 상법 수업을 하였습니다. 매번 수업시간마다 오 교수님께서 이 책에다 기업 경영 실무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법적 지식들을 얼마나 체계적으로 담아 두셨는지 감탄하곤 했습니다. 한편 회사법 전공자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회사의 설립, 운영과 구조의 변경 전 분야에 걸쳐서, 지배구조와 재무구조 전반에 대하여 상당한 수준의 법적인 지식과 주요 판례들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학생들이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 자료를 포함시키거나 해당 분야 전문가와의 대담 형식을 차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었던 점도 수업 교재로서의 활용도가 무척 높았습니다.
  이번 제2판부터 오수근 교수님께서 오랜 기간 학부생들을 상대로 강의하시고 소통, 교감하면서 만들어 오신 “기업경영과 법”의 공저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된 점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책의 잘 된 점은 모두 오수근 교수님 덕분입니다. 제2판에서는 판례 및 법률 조문들을 업데이트 하고 공정거래법, 세법, 노동법 등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피해갈 수 없는 연관 법 분야에 관해서 필요한 서술들을 조금 더했습니다. 책의 편제는 제1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책의 전반부는 법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게 아주 기본적인 개념들을 설명하는 데 주력합니다. 그 뒤에는 형법, 노동법, 공정거래법, 조세법 등 상법을 제외한 분야들을 섭렵하고, 중반부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회사법의 법적 원리와 관련 지식들을 공부합니다. 이 책을 한 학기 교재로 사용한다면 중간고사 이후부터 회사법을 배우게 될 것이지만, 앞부분의 간단한 내용들을 조금 압축적으로 짚고 넘어간 다음 회사법 부분에 좀 더 시간을 많이 배분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제2판 개정작업에도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조세법 분야를 일독하고 좋은 의견을 주신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임재혁 교수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독자의 눈높이에서 원고를 꼼꼼히 읽어보고 코멘트를 해 준 이다현, 박현아, 박주영 학생에게도 많은 신세를 졌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드디어 학생들을 강의실에서 직접 만날 수 있다니 무척 설레는 봄입니다. 이 책을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더 보완할 점들을 찾아보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지식들을 충실하게 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2월
저자들을 대표하여 김정연


[목  차]

CHAPTER 1 법과 인사하기
CHAPTER 2 법률가처럼 생각하기
CHAPTER 3 형사법
CHAPTER 4 노동법
CHAPTER 5 조세법
CHAPTER 6 민법과 상법
CHAPTER 7 어음과 수표
CHAPTER 8 기업의 법적 형태
CHAPTER 9 주식과 주주
CHAPTER 10 대표이사와 감사
CHAPTER 11 이사와 이사회
CHAPTER 12 주주총회
CHAPTER 13 자금조달
CHAPTER 14 주식회사의 설립, 구조변화, 해산


[저자 약력]
오 수 근(吳守根)
(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김 정 연(金廷娟)
(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홍문사 대표전화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홍문사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테라타워 B동 802호
전화 02-712-5311 | 팩스 02-716-5311
Copyright © 홍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