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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마케팅관리(제5판)
저자 주우진, 박철, 김현식
가격 39,000
판형 4×6배판
페이지 540p
출판연도 2020년 2월
ISBN 978-89-7770-442-8

본문

제5판 머리말

마케팅관리 제4판을 출판한 지 2년이 지났다. 마케팅 양상의 빠른 진화속도를 감안할 때 21세기 디지털시대의 이 2년은 짧지 않다. 이번 제5판에서는 디지털시대에 빠르게 진화하는 마케팅의 새로운 면모를 반영하는 데 주력하였다.
우선, 이번 제5판의 가장 큰 변화는 14장. 특수주제: 디지털마케팅 내용을 추가한 것이다. 기존 제4판에 담겨있던 소매마케팅 내용 중 필요한 부분은 11장. 유통관리 내용에 반영한 후 새로운 디지털마케팅 내용으로 전면 교체하였다. 디지털마케팅의 정의, 환경, 4P를 새롭게 정리한 14장은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사조를 독자에게 압축적으로 전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번 제5판에서는 마케팅 입문서로서의 역할에 보다 충실하기 위해 글로벌 표준용어와 한국어 사이의 연결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도록 필요한 부분에 괄호와 더불어 해당 영어단어를 추가하였다. 예를 들어, 5장의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부분과 9장의 신제품개발과정 예시 부분에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등 필요한 영어단어를 괄호 속에 추가하였다.
나아가 이번 제5판에서는 5장의 대한민국 주요세대 특징 도표에 최근 부상한 Z세대를추가하여기술하였다.‘ 디지털원주민’으로묘사되는Z세대가빠진시장세분화용 도표를 보강하는 것은 디지털시대에 어울리는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요령을 습득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번 제5판에서는 여전히 불필요하게 어렵다고 지적받은 부분을 마저 정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예를 들어 속성, 편익, 가치를 6단계로 세분화하여 복잡하다는 지적을 받은 5장 수단-목적 사슬 도표 내용을 단순화시켜 3단계로 정리함으로써 가독성이 높아지도록 하였다.
이번 제5판은 디지털시대에 어울릴 수 있는 마케팅 입문서로 개량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보완을 하였다. 이번 제5판이 나오기까지 제4판 보완을 위한 고견을 제시해준 독자들에게 감사드린다. 독자의 성공과 독자 가족의 행복을 기원하며…

2020년 1월
저자 일동


차 례

제1장 마케팅의 이해
1.1 마케팅의 정의
1.2 마케팅의 중요성
1.3 마케팅의 주요 개념

제2장 마케팅 환경분석
2.1 마케팅환경의 의의
2.2 외부 거시적 환경
2.3 외부 미시적 환경
2.4 내부 환경
2.5 마케팅 환경분석

제3장 소비자행동 이해
3.1 소비자행동 개관
3.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3.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3.4 소비자행동의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3.5 소비자행동의 개인심리적 영향요인

제4장 마케팅 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4.1 마케팅 조사
4.2 인터넷 마케팅 조사
4.3 마케팅 정보시스템

제5장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전략
5.1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선정 개요
5.2 시장세분화
5.3 표적시장선정

제6장 포지셔닝 전략
6.1 포지셔닝의 개념
6.2 포지셔닝의 중요성
6.3 포지셔닝 과정
6.4 포지셔닝 유형

제7장 제품관리
7.1 제품의 이해
7.2 개별제품관리
7.3 집합제품관리

제8장 브랜드 관리
8.1 브랜드 이해
8.2 브랜드 관리
8.3 브랜드 자산관리

제9장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9.1 신제품의 의의
9.2 신제품 성공의 조건
9.3 신제품 개발과정
9.4 제품수명주기 관리

제10장 가격관리
10.1 가격의 이해
10.2 기본적 가격의사결정
10.3 상황별 가격의사결정

제11장 유통경로 관리
11.1 유통경로 개관
11.2 유통경로의 설계
11.3 유통경로 운영
11.4 유통경로 성과평가 및 피드백
11.5 상황별 유통경로관리

제1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IMC
12.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2.2 IMC의 이해
12.3 IMC의 실행과정

제13장 광고/PR/판매촉진/인적판매
13.1 광고
13.2 PR
13.3 판매촉진
13.4 인적판매

제14장 특수주제: 디지털마케팅
14.1 디지털마케팅의 이해
14.2 디지털마케팅 환경
14.3 디지털마케팅 관리

제15장 특수주제: 서비스 마케팅
15.1 서비스 마케팅의 의의
15.2 서비스 마케팅 관리


▣ 공저자약력

주우진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졸업 후 MIT에서 조교수를 역임하였으며 버클리 대학에서 초청 부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Journal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Marketing Science, JIBS,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그는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2003년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에서 아시아-태평양 Top 10 교수에 2위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에는 미국 국제경영학회에서 JIBS Decade Award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박 철 교수는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삼성물산(주) 섬유마케팅팀에서 근무하였고, 미국 Vanderbilt University와 University of Hawaii에서 Visiting Scholar, 몽골 Mongolia International University와 University of Jinan(濟南大學)에서 Visiting Professor로 활동하였다. 한국소비문화학회장과 서비스마케팅학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Journal Interactive Marketing,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등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김현식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LG경제연구원에서 경영컨설턴트로 재직하였으며, 미국 CSUS에서 Visiting Scholar로 재직한 바 있다. 그리고 현재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Psychology & Marketing,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Service Theory and Practice, Services Marketing Quarterly,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유통연구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그는 2004년 한국 마케팅학회의 우수 박사학위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2010년 한림대학교의 강의우수교수로 선정된 바 있고, 2014년과 2015년 한국 유통학회 유통연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2018년에는 한림대학교 학생추천 좋은 수업상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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