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도서안내 / 재무관리 연습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도서안내

경영학 재무관리 연습
저자 이원흠
가격 17,000
판형 크라운판
페이지 328p
출판연도 2019년 2월
ISBN 978-89-7770-420-6

본문

[머리말]

본서는 지난 60년 간 발전해온 현대 재무학 중 기업재무론의 체계를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서이다. 재무학은 논리도 정연할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실무적 문제해결에도 직접적으로 해답을 줄 수 있는 학문이므로 이론서만으로 재무학체계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다. 우선 이론체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이해가 된 부분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사례분석과 실제적인 예제풀이에 많은 연습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이런 수요를 감안하여 기업재무론 책자를 종합과 연습 두 권으로 구성하였다.
기업재무론의 이론서로서 「재무관리 종합 -기업재무의 이론과 모형-」이 갖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본서의 특징은 「재무관리 연습 -기업재무의 문제와 풀이-」에서도 마찬가지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첫째, 본서는 기업의 재무활동을 관리하는 데 있어 계획 단계 및 평가와 통제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재무 이론과 모형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기업의 재무활동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전개하기 위해 자금조달-투자-부가가치 창출-부가가치 배분-성장활동 등 재무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주제를 상정하였다. 기업재무 기능의 목표는 기업가치 극대화에 있으며, 기업가치 극대화라는 목표가 달성되면 기업의 주인으로서 주주의 가치도 덩달아 함께 극대화된다는 주제를 다루었다.
둘째, 기업재무의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면서 일관된 분석도구와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투자활동과 투자성과를 분석하는 현금흐름 분석, 자금조달 활동과 자금조달 성과를 분석하는 자본비용 분석 및 현금흐름 분석결과와 자본비용 분석결과를 통합하는 기업가치 분석이라는 3단계 분석방법론을 본서에서는 이론 설명에서나 사례분석에서나 수미일관하게 지켜서 적용하였다.
셋째, 기업재무의 다양한 활동과 응용분야를 설명하기 위하여 일관된 분석도구를 적용하는 기업재무에 관한 일관된 사례를 개발하였다. 본서의 서론인 제1장에서부터 결론인 제17장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기업사례들을 사용하였다.
넷째, 기업가치의 극대화 여부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금흐름 분석결과 및 자본비용 분석결과를 종합하는 방법론으로서 그 동안 현대 재무학의 기업재무론에서 개발된 기업가치 평가모형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으며, 이들 간의 등가성이 존재한다는 점도 증명하였다.
다섯째, 본서에서는 기업재무론의 핵심주제인 기업의 자금조달 활동 중에서 기업금융과 구별되는 사업금융(PF) 혹은 개별 투자안의 자금조달 행태에 초점을 맞추어 서로 간의 차이점과 투자타당성 분석 상의 재검토 사항을 중점적으로 정리하여 제15장에서 설명하였다. 유한한 사업수명을 갖는 투자안에 있어서 부채상환재원 소구권 제한 및 절세효과의 제한 때문에 초래되는 자본비용과 사업가치평가 상의 주의점을 상술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서의 제17장에는 통상적으로 불규칙한 투자정책과 비정형적인 자본구조정책을 채택하는 일반기업에 관한 자본비용 모형과 가치평가 모형의 일반해를 정리하였다. 시간가변적인 자본비용과 자금조달비중을 갖는 기업의 투자타당성 분석 상 주의할 점과 난점을 극복하는 기법을 상세히 소개하면서, 일반기업의 성공조건을 재정리하였다.
저자가 재직하는 홍익대학교에서는 학부의 전공필수과목으로서 “재무관리” 과목에서 기업재무론을 강의하는데, 전통적으로 2학기에 걸쳐 1년 코스로 다루고 있다. 본서도 본교의 1년간 2학기 코스용으로 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이론 부분과 사례분석 부분을 섞어서 서술내용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예를 들면, 1학기 재무관리에서는 1-2-3-5-6-7-8-9-10-16장의 순으로 “종합”의 핵심이론을 강의하고 해당 “연습”의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을 진행하고, 2학기 중급재무관리에서는 1-2-4-5-8-11-12-13-14-15-17장의 순으로 핵심이론을 강의하고 해당 연습의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을 반복하면, 학생들이 1년 동안 기업재무론 전반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더욱이 재무분석, 투자론 등과 같은 학부 고학년의 재무학 전공과목에서나 혹은 대학원 과정에서도 본서를 교과서나 참고서로 활용하면 강의내용을 보완하는 데 좋은 지침이 될 것이므로 본서를 추천한다.
본서를 집필하는 데 고마움을 준 사람들이 많다. 키친서재에서 공부하는 모습이 제일 멋져 보인다고 넌지시 옆구리를 넛지해 준 지 벌써 40년이 넘은 안사람 노숙빈, 주말마다 사람 사는 보람을 느끼도록 즐겁게 연출해 주는 큰아들 내외와 두 손녀딸들, 본서를 집필하는 사이에 가정을 꾸리고 세 번째 손녀딸의 재롱을 선사한 작은아들 내외, 공부의 끈을 놓치지 않고 애쓸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 주신 주위 분들 모두에게 감사한다. 그리고 이론서 출판의 어려움을 잘 알고 계시면서도 마다하지 않고 출간을 격려해 주신 임권규 사장님, 임정우 상무님과 출판사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
2019년 2월
이 원 흠

[차  례]

제 1 부 기업재무와 현금흐름 분석
  제 1 장 기업과 재무
  제 2 장 현금흐름 분석제 3 장 재무비율 분석
  제 3 장 재무비율 분석
  제 4 장 재무계획
제 2 부 시간가치 분석과 자본비용 분석
  제 5 장 화폐의 시간가치
  제 6 장 투자타당성 분석기법
  제 7 장 투자타당성 분석사례
  제 8 장 자본비용 분석
제 3 부 자본구조정책과 기업가치 분석
  제 9 장 자본구조정책과 가치평가원리
  제10장 계속기업의 가치평가모형
제 4 부 배당정책과 기업가치 분석
  제11장 배당정책과 가치평가원리
  제12장 성장기업의 가치평가모형
제 5 부 재무 전략과 재무 분석
  제13장 인수합병 및 기업분할 전략
  제14장 공모가 및 목표주가 분석
  제15장 프로젝트 파이낸스 사업의 투자타당성 분석
제 6 부 기업의 성공조건 분석
  제16장 성공기업의 조건
  제17장 일반기업의 성공조건

[저자약력]

이원흠(李元欽)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현대조선중공업(주)에서 시작하였다. 국비유학생으로 선발되어 학업을 계속할 계기가 마련되었고, 미국 UCLA 경영대학원에서 재무관리를 전공으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학위 취득 이후 LG경제연구원 경영연구실장, 금융재무연구센터장 등으로 근무하였으며, 또한 LG투자신탁운용(주)의 투자운용본부장(CIO)으로 근무한 경력도 있다. 현재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경영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회 활동으로는 한국증권학회, 한국재무학회, 한국재무관리학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증권학회지 및 재무연구 등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기업재무론, 기업가치평가론, 자본구조론, 자본예산론, 자본시장론 등 재무학 이론을 현실세계에 응용하는 논문을 집필하는 것이다. 주요 저서는 공저로서 기업가치평가론(홍문사, 1997), 기업구조조정론(홍문사, 1998), 한국증권시장론(삼영사, 1997), 한국
자본시장론(삼영사, 2009, 2017)이 있고, 기업재무론 핵심(홍문사, 2013), 기업재무론 해례(홍문사, 2013)는 단독저서로 출간한 바 있다.

홍문사 대표전화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홍문사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테라타워 B동 802호
전화 02-712-5311 | 팩스 02-716-5311
Copyright © 홍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