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도서안내 / 인적자원론(제3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도서안내

경영학 인적자원론(제3판)
저자 배종석
가격 35,000
판형 4x6 배판
페이지 532p
출판연도 2018년 3월
ISBN 978-89-7770-410-7

본문

제3판 머리말

모든 경영활동(business activities)은 인간활동(human activities)에서 시작된다. R&D와 생산활동, 마케팅과 판매활동, 그리고 모든 경영지원활동에도 인간의 활동이 개입된다. 인간의 활동은 경영활동 중 특정 기능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기능에 관여한다는 측면에서 인적자원관리의 독특성이 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기업과 경영에서 ‘인간의 얼굴’이 사라졌다. 기업이론도 추상화되고 관념화되었다. 경영의사결정에서도 좁은 의미에서의 합리성만 강조되고 있다. 본 개정판에서는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인간이 가치창출을 위해 단지 수단이 되는 관점인 인적 가치창출(human ‘value creation’)에 국한되어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리고 인간가치의 창출(‘human value’ creation) 관점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에서 플라톤은  티마이오스(Timaeus) 라는 저서를 든 채 관념철학을 암시하듯 하늘을 가리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 을 들고 땅을 가리키고 있는데, 인사 문제는 항상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긴장관계가 형성되고 그 사이에서 예술적 결정을 요청한다.
새로운 개정판에서는 몇 가지 변화가 있다. 첫째, 총 14장으로 유지하였지만, 이전 판의 제1장과 제2장이 합쳐져서 제1장이 되었고, 제7장 평가보상 시스템은 평가 시스템(제6장)과 보상 시스템(제7장)으로 나뉘어졌다. 인사 기능을 다루는 장을 추가해서 비중을 조금 더 높인 것이다. 둘째, 각 장의 내용 변경에 대해서는 철학적 논의, 정책적 선택, 최신 이론 및 현장에서의 고민 등의 내용을 각 장의 필요에 따라 추가하였다. 셋째, 각 장 맨 앞에 있는 SDM(전략적 의사결정)의 내용을 수정하였는데, 각 내용의 기사를 바꾸고 논점을 보강하였으며, 또한 논점을 지지하는 이론적 논의에 대한 최신 문헌을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의 내용이 많이 바뀌었다. 기존의 사례들은 최신 내용으로 보완되었고, Nepes, SK Innovation, DHL, STEPI, 한국투자증권의 사례들은 신규로 포함되었다.
개정작업은 지난하고 복잡한 과정이었다. 연구실의 유능하고 헌신된 대학원생들이 없었으면 불가능한 과업이었다. 각자 학업과 여러 해결 과제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기꺼이 프로젝트에 참여해준 배랩 멤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박사과정의 이선우, 김지혜, 김미정, 석사과정의 안은하, 진우석, 김한빛이 그 주역들이다. 이들은 사례개발과 SDM 개정을 포함하여 여러 인터뷰, 워크숍, 세미나, 편집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풍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으며, 예리한 분석과 비판을 가했을 뿐만 아니라, 버거운 과업들을 뚝심을 가지고 해내는 기량을 보였다. 지혜는 PM을 맡아 모두가 따를 수밖에 없는 추진력과 카리스마를 보여주었다. 졸업생 중에는 가톨릭대 박오원 교수와 STEPI의 김선우 박사가 본문개정과 사례개발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었다. 이들이 이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배움이 있었기를 바라고, 이들에게 복된 미래가 있기를 기원한다.
사례개발을 위해 기꺼이 인터뷰에 임하거나 자료를 제공해주신 각 사의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홍문사의 임권규 사장님의 끊임없는 권유가 출발이 되었고, 까다로운 요청과 복잡한 편집과정의 업무를 기꺼이 감당해준 이경희 편집주간과 담당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표지 디자인 개정에 전문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 박은덕 교수와 나의 기쁨과 힘이 되어준 세은, 태민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남긴다.
Ad fontes!

2018년 2월
안암골에서 저자


[차    례]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통합적 분석틀과 철학적 기반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분석틀
    제2장 인간과 조직에 대한 기본관점
제2부 인적자원관리의 구조 1: 제도관리
    제3장 인적자원관리 구성형태
    제4장 인력유동 시스템
    제5장 직무 시스템
    제6장 평가 시스템
    제7장 보상 시스템
제3부  인적자원관리의 구조 2: 사람관리
    제8장 인적자본의 관리
    제9장 사회적 자본의 관리
제4부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제10장 인적자원관리의 가치기반 접근
    제11장 인적자원관리의 전략기반 접근
    제12장 인적자원관리의 사람기반 접근
제5부  인적자원관리와 경쟁우위
    제13장 인적자원관리와 기업성과
    제14장 그래도 조직은 사람이다

[저자 약력]
배종석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적자원관리]와 [경영의 철학적 이해]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
다. 고려대 경영대학의 기업경영연구원 소속 [경영철학연구그룹]을 이끌고 있으며, 기업과 경영과 사람에 대해 존
재론적, 인식론적 및 가치론적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학력 및 경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학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MA & Ph.D.)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역임 (1997~2002)
Fulbright Fellow로 Stanford University 경영대학원 방문 교수 (2006)

홍문사 대표전화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홍문사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테라타워 B동 802호
전화 02-712-5311 | 팩스 02-716-5311
Copyright © 홍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