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관련안내가 있습니다.
[iwebu] 홈페이지 제작전문 - 아이웨뷰
트래픽 확인하기
space

사이드메뉴

도서안내 / 전략적 관리회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도서안내

회계학 전략적 관리회계
저자 김성기, 윤성수, 이용규
가격 25,000
판형 4X6배판 (변판)
페이지 440p
출판연도 2015년 3월
ISBN 978-89-7770-356-8

본문

[머리말]

    좋은 직장에 취업하고 그곳에서 살아남아 인정받는 최고경영자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있으면서도 막상 이를 위한 준비는 제대로 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은 준비되었다.
    “회계는 너무 어려워.” 현재 재학 중인 학생은 물론이고, 이미 직장생활을 시작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계에 대해 갖는 선입견이다. 회계가 경영학의 필수 분야 중 하나라고 해서 회계원리 공부를 시작했던 사람들이 나머지 회계과목도 비슷하게 또는 더 어려울 것이라고 짐작하고 포기하면서 갖는 또 다른 오해가 있다. “회계는 몰라도 돼.”
    회계는 담당자만 알아도 된다는 편견이나 회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회계를 멀리하다가 막상 취업할 시기가 되어서야 회계공부를 하지 않은 것을 뒤늦게 후회하는 경우를 본다. 또 취업 후에도 한창 일을 해야 할 관리자나 임원이 되고 나서 회계지식이 부족하여 고생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다.
    회계는 그렇게 어렵기 만한 것도 아니고, 몰라도 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세계 최고의 MBA 과정에서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를 포함한 한두 개의 회계과목을 필수로 지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졸업생들이 진출하는 분야는 마케팅, 연구개발, 생산, 인사조직, 기획, 회계, 재무 등 다양하지만, 그들이 어느 분야에서 일하든지 경영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회계정보를 활용해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관리회계는 합리적 분석과 추론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관리회계를 공부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관리회계 분야가 회계원리와는 완전히 다를 뿐 아니라 현실에서의 활용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데 공감한다. 유능한 경영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할 관리회계 지식을 쉽게 전달하는 것이 저자들이 이 책에 대해 설정한 목표이다.

    이 책을 집필하면서 특별히 유념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쉽고 간결하게 핵심원리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저자들이 이 책을 기획하고 집필하면서 특별히 염두에 둔 독자층은 회계원리를 이수한 대학생과 기업관리 업무에 관한 기초 경험을 갖고 있는 직장인이나 경영대학원 학생이다. 이들이 핵심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내용을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설명하였다. 초보자들이 갖기 쉬운 회계에 대한 공포를 없애고, 자신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쉬운 용어를 사용한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둘째, 전략적 시각으로 기업 전체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회계는 포괄적 경영의 일부분이고, 경영의 다른 부분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계학 교재는 회계학 안에만 머무른 채, 다른 분야와의 연결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졌었다. 회계학이 재미없고, 어렵고, 몰라도 된다는 오해는 어찌 보면 그로 인한 피할 수 없는 결과라 하겠다. 경영자나 관리자가 왜 회계정보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지, 마케팅이나 생산관리, 전략, 인사관리 등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와는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경영전략에서 다루는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를 제2장에서 먼저 다루면서 이 책의 내용을 포괄하는 체계로 활용한 것도 그 이유에서이다.
    셋째, 다양한 예제와 실제 사례 위주로 설명하였다. 실제 경영자가 직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문제로 각 장을 시작함으로써 왜 그 내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지 이유를 먼저 제시하였다. 복잡한 이론보다는 예제를 통해 문제의 핵심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장의 내용이 실무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가급적 여러 분야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넷째, 경영 현장의 최근 추세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기업환경이 급변하면서 경영자들이 직면하는 도전의 성격과 이에 대한 해법도 지속적으로 변해 왔다. 과거에 효과적이었던 경영기법의 한계가 드러나기도 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새로운 노력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활동기준원가계산Activity-Based Costing의 후속으로 제시된 시간동인 활동기준원가계산Time-Driven ABC이 한 예이다.
    다섯째, 본문과 문제의 차별화를 통해 다양한 독자의 필요를 충족하고자 하였다. 본문은 핵심적 내용을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문제 부분에서는 다양한 형태와 수준의 문제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이해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요즘은 학과와 전공에 무관하게 많은 학생들이 회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회계의 기초과목인 회계원리를 공부한다. 경상계열 학생은 필수과목이라 그렇다 치더라도 공대나 인문계열 학생들이 애써 찾아와 수강하는 것이 기특하기까지 하다. 회계원리가 유능한 관리자나 경영자가 되기 위한 준비운동과 기초라면, 관리회계는 체력 및 전술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기왕에 회계원리를 공부했다면 헛심 쓰지 말고 제대로 해줬으면 하는 기대가 크다.
    이 책이 통상적인 관리회계 교재들과 다른 점은 경영 전반의 관점에서 관리회계를 바라본다는 것이다. 책의 구성도 이런 취지를 반영하고 있다. 제1장부터 제6장까지의 전반부는 기초적인 관리회계 주제를 다루며, 제7장부터 제12장에서는 보다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전략적 경영을 강조하는 이 책의 특징은 제2장과 제9장에서 가장 뚜렷하게 드러난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네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먼저 제1장과 제2장은 전체 교재의 체계적 기초를 제공한다. 제1장에서는 경영 및 관리과정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보적 관점에서 관리회계의 성격과 역할을 다룬다. 제2장에서는 전략을 실행하는 경영도구로서의 균형성과표를 설명하고, 관리회계에서 균형성과표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제3장, 제4장, 제5장에서는 경영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원가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설명한다. 관리회계에서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주제이면서 동시에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주제이므로 관리회계의 유용성을 깨닫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제3장에서는 용도에 따른 다양한 원가 개념을 설명하여 이후에 다뤄야 할 내용을 예고한다. 제4장에서는 관리회계에서 가장 기초적인 분석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원가·조업도·이익 분석을 다룬다. 제5장에서는 관리회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전형적인 의사결정 문제를 통해 원가 및 회계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공부한다.
    제6장부터 제9장까지는 원가정보를 산출하는 구체적인 원가계산과정과 그에 수반된 원가배분 문제를 다룬 후 이를 마케팅과 생산과정에 연결한다. 제6장에서는 원가계산의 기초를, 제7장에서는 원가배분의 기본 개념과 예를, 제8장에서는 원가배분의 개선안으로서의 활동기준원가계산을 각각 설명한다. 그리고 제9장에서는 마케팅과 생산활동에 관련되는 관리회계 주제를 다룬다. 제9장의 내용은 전통적인 관리회계에서는 다뤄지지 않았던 부분이지만, 기업의 실질적인 성공 여부가 고객과의 접점에서 결정된다는 점 그리고 고객만족을 뒷받침하기 위한 내부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점에서 추가되었다.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관리회계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예산을 수립하는 사례를 다루고, 제11장에서는 계획과 실제 결과를 비교분석하는 틀을 설명한다. 마지막 제12장에서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문제를 다룬다.
    기업실무에서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중 엑셀의 활용이 효과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 적용사례를 별도로 제시하였다. 아울러, 독자들이 이 책의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참고자료는 홈페이지http://mgt.acct.info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므로 수시로 방문하여 확인하기 바란다.

    글로벌 최고 기업의 비결은 무엇일까? 기업이나 개인의 생존과 성공이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돌파구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조직의 경쟁력은 결국 어떤 의사결정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의 의사결정 능력이 향상되지 않고서는 조직의 성과가 개선되기를 기대할 수 없다. 어느 경영컨설턴트는 고객의 고민을 숫자로 바꿔 주는 것이 컨설팅의 요체라고 하였다.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를 재무정보로 표현하고 이를 분석하여 해결책의 기초를 마련한 후, 여기에 비재무적 요소를 가미하여 최적의 답을 찾아가는 것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미래 경영자가 회계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그 조직의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배려와 도움이 있었다. 먼저 10년이 넘는 기간을 기다려주신 홍문사 임권규 사장님께 특별한 감사를 드린다. 사례의 수집 등을 위해 애써 준 두서영, 김단비, 강희정 그리고 독자의 입장에서 원고를 일일이 검토해 준 박용제 회계사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저자들이 이 책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지식과 지혜를 가질 수 있게 이끌어 주신 수많은 분들과 가족들에게도 심심한 감사의 뜻을 표하고자 한다.

2015년 2월
저자 일동



[차    례]

제1장 관리회계의 성격과 역할
    기업과 관리회계
    관리회계의 역할
제1장 연습문제

제2장 전략경영과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경영전략 실행도구로서의 균형성과표
    영리조직의 균형성과표
    비영리조직의 균형성과표
    균형성과표의 효과
    균형성과표 유의사항
제2장 연습문제

제3장 원가의 이해
    원가의 정의, 용도, 범위
    원가의 여러 가지 개념
    원가의 흐름
제3장 연습문제

제4장 원가·조업도·이익 분석
    원가·조업도·이익 분석의 의의
    CVP 분석의 기초
    원가구조와 영업레버리지
    CVP 분석의 확장
부록  엑셀을 활용한 CVP 분석
제4장 연습문제

제5장 의사결정을 위한 원가분석
    의사결정 과정
    대안의 비교와 선택: 관련정보의 식별과 분석
    의사결정 사례
제5장 연습문제

제6장 원가계산
    원가계산의 기초
    원가계산방법
    개별원가계산
    정상원가계산
    간접원가 배부방법의 개선
부록  종합원가계산
제6장 연습문제

제7장 원가배분
    원가배분의 의의
    부문별 원가계산
부록  상호배분법과 보조부문 서비스의 외부구입 의사결정
부록  엑셀을 활용한 보조부문원가의 배분
제7장 연습문제

제8장 활동기준원가계산
    전통적 원가계산
    활동기준원가계산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활용
    시간동인 활동기준원가계산
부록  활동기준원가계산의 예
제8장 연습문제

제9장 고객 및 프로세스 성과의 측정과 관리
  제1부  고객성과의 측정과 관리
    고객성과와 재무적 성과
    고객가치명제와 고객성과지표
    고객수익성
    고객생애가치
  제2부  프로세스성과의 측정과 관리
    혁신프로세스
    운영프로세스
제9장 연습문제

제10장 예산의 수립
    예산의 의의와 역할
    종합예산의 편성 사례
    예산의 기타 사항
제10장 연습문제

제11장 차이분석
    차이분석의 기초
    예산과 실제결과의 차이분석 사례
    제조원가의 차이분석
    매출차이분석
제11장 연습문제

제12장 재무적 성과의 측정과 평가
    성과평가의 필요성
    책임회계
    이익책임단위의 성과평가
    투자책임단위의 성과평가
부록  대체가격
제12장 연습문제

찾아보기



[공저자 약력]

김성기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졸업
미국 북일리노이대학교 경영대학원 회계학 석사
미국 텍사스대학교(오스틴) 경영대학원 회계학 박사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경영대학 (어바나-샴페인) 회계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윤성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경영대학 (어바나-샴페인) 회계학 박사
미국 UCLA 경영대학원 교수
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이용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 박사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현)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회계학과 교수

홍문사 대표전화

회사소개 오시는길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홍문사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테라타워 B동 802호
전화 02-712-5311 | 팩스 02-716-5311
Copyright © 홍문사. All rights reserved.